들어는 보았나? 온기가득 어복쟁반 양미희 2024-03-24
비주얼 끝판왕 요리


3년째 이데일리 캠핑요리에 출전하고자 하는 8살, 4살 남매를 둔 4인가족입니다.

22년은 시어머니와 3대가 함께, 23년은 시어머니, 시누이가족과 함께 대가족이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었어요.

올해도 시어머니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자 대전에서 올라갑니다.


24년은 저의 어린시절 추억이 담긴 어복쟁반이라는 요리로 출전하고자 합니다.

저희 할아버지께서는 북에서 오셔서 어릴적 저희 가족은 이북식 만두도 직접 만들어서 먹기도 하고 어복쟁반을 온가족이 즐겨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기억을 토대로 가정을 꾸린 지금 저도 아이들과 종종 만들어 먹는데 이번 캠핑요리축제에서도 많은 분들께 소개드리고 싶어 메뉴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어복쟁반이란?

어복쟁반은 놋쟁반에 갖가지 고기편육과 채소류를 푸짐하게 담고 가까운 사람끼리 둥글게 모여 앉아 육수를 부어가며 먹는 추위를 이기게 하는 일종의 전골이자 온면으로 의리있고 인정 많은 평안도 사람들의 기질이 잘 표현된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어복쟁반 (아름다운 우리 향토음식, 2008. 3. 15., 정재홍)



[본재료]

: 한우양지 300g, 한우 알사태 400g, 대파, 양파, 알배추, 버섯(느타리, 표고, 노루궁뎅이,팽이 등), 만두 3~4개, 참치액젓 3큰술, 계란, 깻잎, 쑥갓


[간장소스]

: 간장 2T, 맛술 1T, 연겨자 1T, 식초1T, 다진마을 약간


Step 1_육수만들기


1. 큰 볼에 양지와 사태를 넣고 핏물을 빼줍니다.(30분 단위로 3~4번 물 교체)

2. 핏물을 충분히 빼준 후 냄비에 넣어 1차로 삶고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3. 1차로 삶은 후 물기를 빼주고 냄비에 다시 넣고 대파(초록부분&파뿌리)와 양파를 1/4등분하여 껍질채 넣어 진하게 육수를 내줍니다.

4. 양지와 사태를 꺼내 도마위에서 식혀주고 한김 식으면 최대한 얇게 썰어 준비해줍니다.

5. 육수를 국자와 거름망을 활용해 기름기를 걸러주고 어느정도 식으면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뒤 기름기가 굳으면 다시 거름망으로 걸러줍니다.

6. 육수에 참치액젓을 넣어 간을 맞춰둡니다.


Step 2_재료준비

1. 알배추, 버섯 등 밑재료를 손질하여 깨끗하게 세척해둡니다.

2. 계란을 10분간 삶아 완숙으로 준비합니다.

3. 간장 2T, 맛술 1T, 연겨자 1T, 식초1T, 다진마을 약간을 넣어 간장소스를 준비합니다.


Step 3_플레이팅

1. 냄비에 알배추를 소복히 담고 버섯, 고기, 만두 순으로 정갈하게 담아 준비합니다.

2. 육수를 500ml정도 넣어 끓여주고 요리를 완성하고 쑥갓을 올려 줍니다.

3. 육수를 약간씩 부어 따뜻하게 식사합니다.